[중기부] 청년 창업 스타트업을 위한 창업경진대회, 청청콘이 열려요!

[중소벤처기업부] 청년 창업 스타트업을 위한 창업경진대회, 청청콘이 열려요! (신청은 kstartup에서!)



'청청콘'이란 말을 들어본 적이 있으신가요? 중소벤처기업부에서 청청콘을 개최하겠다고 발표했는데, 청청콘이 무엇인지 알아보겠습니다.



1. 청청콘이 무엇인가요?

청청콘은 중소기업벤처부의 주최로 열리는 창업경진대회로 6개의 비대면 분야에서 청년들이 창업 아이디어를 겨루는 경진대회입니다. 그리고 이 단어는 '청년 선배 스타트업 대표가 후배 청년 스타트업을 선발하고 이끌어주는 콘테스트'의 줄임말입니다.  청년들의 신선하고 기발한 감각이 평가과정에도 적용될 수 있도록 멘토단과 평가위원을 청년으로 구성했다고 하네요. 


2. 신청기한과 신청방법은?

2020.08.24(월) ~ 2020.09.18(금) 16:00까지 케이-스타트업(kstartup)의 공고문(청년이 청년을 이끄는 콘테스트 「청청콘」 참가자 모집)의 온라인접수를 통해 신청할 수 있습니다. 


※ 사이트를 통한 온라인 신청만 가능합니다.


3. 청청콘의 진행방식은?



1차 평가에서는 전문심사단으로 구성된 평가위원이 사업계획서의 서면평가를 한 뒤 총 120개팀을 선발합니다. 2차 평가에는 선배 청년스타트업, 전문심사단으로 구성된 평가위원이 비대면 온라인 발표평가를 통해 총 60개팀을 선발합니다. 6대 분야별로 10팀씩 선발됩니다. 이후 선발된 60개팀에게는 선배 청년 스타트업이 발표스킬, 창업성공 노하우 등을 4주 내외로 코칭합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선배 청년 스타트업, 국민심사단, 전문심사단으로 구성된 평가위원이 대국민 공개 발표평가의 과정을 통해 총 18개팀을 선발합니다. 



4. 참가자격은?


 ① 공고일 기준 만 29세 이하의 청년 (90.08.25. 이후 출생)

 ② 예비창업자 또는 업력 1년 이내의 창업자 (19.08.25~20.08.24 창업) 


※ 다수의 사업자를 소지한 경우에는 창업 인정기준에 따라 검토하여 참가자격을 확인합니다. 

※ 2회 이상 창업한 경우에는 모든 사업자의 개업연월일 또는 회사성립연월일이 19.08.25~20.08.24인 경우에 신청이 가능합니다. 

※ 19.08.25 이전에 설립한 기존 기업을 폐업하고, 다른 장소에서 동종업종의 제품을 생산하는 법인사업자로 신청하는 경우는 법인전환, 사업승계에 해당되어 신청할 수 없습니다. 

※ 개인사업자가 19.08.25 이전에 설립한 기존 사업자를 모두 폐업하고, 19.08.25 이전에 설립한 기존 사업자와 동종업종의 개인사업자로 신청하는 경우에는 사업이전(재창업)에 해당되어 신청이 불가합니다. 

※ 타인의 특허, 실용신안 등 지식재산권을 침해하거나 침해할 우려가 있는 아이템은 신청할 수 없습니다.


5. 지원가능 분야는?



 ① 스마트 헬스케어 : 진단ㆍ재활용 웨어러블, 원격의료, 의료ㆍ건강관련 플랫폼 등

 ② 온라인 교육 : 온라인 강의, 오프라인 교구활용 앱, 교육 매칭 플랫폼

 ③ 스마트 비즈니스 및 금융 : 원격근무, 온라인홍보, 핀테크 등의 스마트 금융 등

 ④ 생활소비 : 소비재(식품 등) 제조 온라인 판매, O2O 생활중개플랫폼, 전자상거래, 스마트상점

 ⑤ 엔터테인먼트 : 게임, 콘텐츠, SNS 등의 소통, 여행ㆍ숙박ㆍ장거리 이동

 ⑥ 물류ㆍ유통 : 전자상거래 수요를 뒷받침하는 물류플랫폼ㆍ배송대행, 드론ㆍ무인기를 활용한 물류, 자율차


6. 청청콘 진행과정은?

공고 및 접수(8월) → 서면평가(9월 말) → 발표평가(10월 초) → 선배 멘토링(10월~11월, 약 4주) → 파이널피칭ㆍ시상식(11월 19일 예정) → 초기사업화자금 지원(11월中)


7. 선발 후 시상 및 지원내용은?



중소기업벤처부에서 주최한 청년 창업 스타트업을 위한 청청콘의 대상 6개팀에게는 1억2천만원, 우수상 6개팀에게는 8천만원, 장려상 6개팀에게는 5천만원의 사업화자금이 지원됩니다. 그리고 차년도 창업사업자 지원사업 및 기술보증 등을 연계지원합니다.



청청콘(선배 청년 스타트업 대표가 후배 청년 스타트업을 선발하고 이끌어주는 콘테스트)의 사업계획서와 신청매뉴얼을 같이 올려드립니다. 필요하신 분들은 위의 파일을 같이 확인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 중소벤처기업부 보도자료를 참고하여 작성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