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 내일배움카드 사용법 알아보고 국비지원교육 받자

국민 내일배움카드 사용법 알아보고 국비지원교육 받아봐요



국민내일배움카드에 대해서 들어보신 적 있으신가요? 예전에는 구직자와 재직자 내일배움카드로 구분되어있었는데, 이제는 국민내일배움카드라고 해서 하나로 통합되었습니다. 그래서 재직자 상태에서 발급신청을 하였지만, 현재 구직자가 된 상태라 하더라도 퇴사 후 유효기간 내라면 계속 사용이 가능합니다. 



국민내일배움카드는 이제는 누구나 신청할 수 있도록 변경되었지만, 아래의 사람들은 신청대상자가 아닙니다. 


공무원, 사립학교 교직원, 졸업예정자 이외 재학생, 연매출 1억 5천만원 이상의 자영업자, 월평균임금 300만원 이상인 45세 미만의 대기업 근로자, 월평균소득 300만원 이상인 특수형태근로 종사자. 만 75세 이상자는 국민내일배움카드를 신청할 수 없습니다.  


월 임금이 300만원이 넘더라도 대규모 기업이 아니라면 지원대상에 해당됩니다. 



국민 내일배움카드의 유효기간은 5년입니다. 발급 유효기간이 만료되었다면 재발급 신청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교육시간이 140시간 이상인 훈련과정을 이수했다면 변동사항이 있을 수 있기에 고용센터 직업능력개발팀 담당자에게 문의하시는게 좋습니다. 

(고용노동부 홈페이지 > 기관소개 > 조직안내> 소속기관 > 관할 고용센터 선택 > 직원 연락처)



국민내일배움카드를 신청하면 300만원의 훈련비용이 지원됩니다. 저소득층에게는 500만원까지 지원이 되고, 국가기간ㆍ전력산업직종 등의 과정에는 훈련비가 전액 지원됩니다.


훈련비가 전액 지원되는, 다시 말해 자비부담금이 0원인 국가기간ㆍ전략산업직종 과정이란 다음의 훈련과정을 말합니다. 금속ㆍ전기ㆍ전자 등 우리나라 주요 산업분야에서 부족하거나, 디지털신기술 등 새로운 수요가 예상되는 직종에 대한 직업능력개발훈련을 실시하여 기업에서 필요로 하는 기술ㆍ기능인력을 양성하는 훈련과정입니다.


이렇게 써놓으면 어렵게 보이지만 훈련과정에서 훈련비용과 자비부담액 부분을 보면 쉽게 구분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양식조리기능사의 경우 훈련비는 683,550원이라고 되어있지만 자비부담액 보기를 클릭하면 내일배움카드를 통한 자비부담액은 341,780원이라고 나옵니다. 그리고 바리스타 1급 자격증 과정의 경우 훈련비는 511,760원이라고 되어있지만 자비부담액 보기를 클릭하면 자비부담액은 280,880원이라고 나옵니다.



하지만 '로봇설계를 통한 스마트제조 가상화 구현'이라는 과정을 살펴보면 훈련비가 7,760,800원입니다. 훈련비가 정말 비싸네요. 하지만 이 과정은 전액 정부지원되는 과정입니다. 이렇게 전액 지원되는 국민내일배움카드 무료 훈련과정은 자비부담액 클릭하는 부분이 따로 없이 전액 정부지원이라고 나옵니다. 



140시간 이상의 훈련과정은 고용센터 상담을 통해 신청을 할 수 있고, 140시간 미만인 훈련과정은 HRP-Net 사이트에서 신청할 수 있습니다. 지역별, 조건별로 훈련과정을 검색할 수 있는데, 잘 모르겠다면 HRP-Net 사이트 오른쪽 바로가기에서 '나에게 맞는 훈련'을 통해 간편 맞춤검색을 할 수 있습니다. 



개인 훈련이력이나 계좌잔액 등의 정보도 HRP-Net 사이트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국민내일배움카드를 신청할 때에는 공인인증서가 꼭 있어야 하지만, 훈련이력 등을 확인할 때에는 아이디, 비번으로 로그인만 해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로그인을 하면 바로 훈련이력과 계좌잔액 등이 화면에 나오는데, 만일 정보가 바로 보이지 않는다면 상단의 맞춤서비스를 클릭하면 정보 확인이 가능합니다. 



고용노동부에서 코로나19로 경제 여건이 나빠진 실업자나 무급휴직자들을 위해 한시적으로 국민내일배움카드 개편방안을 마련했습니다. 


변경된 주요 내용은 3가지입니다.



① 훈련생의 자부담율 완화, ② 무급휴직 기간에 관계없이 현재 무급휴직 중인 사람은 직업훈련 참여 가능 (대기업 무급휴직자도 지원가능), ③ 모든 국기기간ㆍ전력산업직종훈련에 대해 고용센터 훈련상담 생략


지금까지 국민 내일배움카드의 사용법 등 다양한 내용을 알아봤습니다. 저도 내일배움카드를 신청은 했는데, 관심이 있는 학원이 다니기에 너무 멀어서 신청을 못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HRP-Net 사이트를 검색해보면 국비지원되는 훈련과정이 정말 다양하니, 필요하신 분들에게 도움이 되면 좋겠습니다.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