⑤ 봄·여름·가을·겨울 계절별 식물 관리 방법

* 이 글은 식물이야기 연재글의 다섯번째 이야기입니다

* 다른 이야기가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의 식물이야기 링크를 클릭해주세요

  ( ▶▷ 식물이야기 )

 

 Q. 봄에는 어떻게 화분을 관리해야할까?

 

 

 

봄은 식물이 본격적으로 자라나기 시작하는 시기이다겨울에 비해 날이 따뜻해지기는 했지만, 꽃샘추위도 있고, 기온도 불안정할 때가 많기 때문에 아직은 보온에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특히 방 안에서 키우던 식물을 갑자기 창가나 베란다로 옮기면 좋지 않다 기온도 차이가 나고, 식물이 받는 빛의 양도 다르기 때문에 5~6일 정도는 서서히 적응시키면서 옮기는 게 좋다.

 

식물이 본격적으로 자라나기 시작하면 물도 충분히 주도록 한다물이 부족하면 식물의 성장에 좋지 않다.


식물에 따라 분갈이를 한다. 모든 식물을 분갈이해줄 필요는 없고, 필요한 식물만 분갈이를 한다 필요하면 가지치기를 해주거나 깨끗하게 손질하고, 상한 곳이나 병에 걸린 곳이 없나 점검한다가지치기를 할 때에는 꽃눈이 잘리지 않도록 조심한다너무 크게 자란 화초는 포기나누기를 하고, 분갈이를 하지 않은 화초에 먼저 비료를 주기 시작한다.

 

병충해가 생기기 시작할 때이니 물을 줄때마다 잎을 잘 관찰한다.

 

Q.  여름에는 어떻게 화분을 관리해야할까?

 

햇빛을 직접 쬐는 것을 좋아하는 식물도 있지만, 대부분의 식물은 그렇지 않다 강한 직사광선을 쬐면 잎뎀현상이 일어날 수 있기 때문에 햇빛을 적절히 가려줘야 한다.

 

에어컨의 냉기가 식물에 직접 닿지 않게 주의한다.

 

실내 공기가 건조질 수 있으므로 물주기에 신경을 쓰고 잎에도 자주 물을 뿌려 습도를 유지하도록 한다가끔 식물을 샤워시켜 주는 것도 좋다.

 

봄에 비료를 주지 않은 경우에는 규칙적으로 비료를 준다.

 

Q.  가을에는 어떻게 화분을 관리해야할까?

 

 

비료 주기, 물주기 등을 점차 줄인다.

너무 크게 자랐거나 듬성듬성 자란 가지들을 잘라줘야 하는 경우에는  겨울철 휴면기에 들어가기 전에 해 준다.

  

Q.  겨울에는 어떻게 화분을 관리해야할까?

 

 

대부분의 식물이 휴면기에 들어가는 시기이다생장기처럼 빛이 많이 필요한 것은 아니라도 어느 정도의 빛은 필요하다.  빛이 부족하면 식물이 가늘고 힘이 없어지며, 웃자람이 생긴다낮에는 햇빛이 잘 드는 곳두어 햇빛을 충분히 받을 수 있도록 한다.

 

추운 장소에 있는 식물은 물을 조금만 준다물 주는 횟수를 줄이고, 화분의 흙을 건조하게 관리한다화분의 흙을 건조하게 관리하는 것이 그렇지 않은 경우보다 내한성이 높다.  화분의 흙이 습하면 수분 때문에 화분흙의 온도가 건조할 때보다 더 내려갈 수 있다.

  흙을 만져 보았을 때 충분히 말라있으면 물을 주도록 한다그리고 난방 때문에 공기가 건조할 수 있으므로 습기를 좋아하는 식물에는 가끔 분부기로 잎에 물을 뿌려준다.

 

수돗물을 받아서 바로 주면 물이 너무 차서 잔뿌리들이 얼 수 있다하루 전에 물을 미리 받아두거나 미지근한 물 을 섞어서 준다물을 주는 시간은 너무 이른 아침이나 늦은 저녁은 피하는 게 좋다해가 있을 때인 오전 10~오후 2시에 물을 주는 것이 좋다.

 

④ 겨울철에 찬바람에 직접 노출되는 것은 위험하다. 줄기와 잎이 얼어버릴 수 있다병충해나 냉해를 입은 식물은 주의를 기울여 치료한다난방기기에서 나오는 온풍이 직접 닿는 것도 피하는 게 좋다.

 

 

 월동온도는 식물에 따라 다르다.  자신이 키우고 있는 식물이 어느 기온에서 겨울을 날 수 있는지, 월동할 수 있는 최저 온도를 알아야 한다 그 다음 온도계를 준비해서 밤 사이의 온도를 체크한다겨울이 되면 창가는 온도가 많이 내려가기 때문에 가능하면 식물을 방 가운데 등 온도가 내려가지 않는 장소로 옮긴다.

  추위에 강한 식물은 방 가운데에 높으면 비교적 쉽게 겨울을 날 수 있다하지만 추위에 약한 식물은 밤 사이에 보온이 필요한 경우도 있다보온장비가 특별히 없다면 밤에는 상자 등을 씌우고 그 위에 담요를 덮는 등 보온에 주의한다비닐이나 신문지를 화분 위에 덮어 두어도 되는데 이때 식물의 몸이 제대로 덮이도록 해야 한다.

 

⑥ 대부분의 식물은 휴면기인 겨울에는 영양 공급을 하지 않아도 된다하지만 겨울철에 꽃을 피우는 식물이 있다면 겨울이라도 영양을 공급해주는 게 좋다.

 

⑦ 겨울은 식물의 휴면기이기 때문에 너무 따뜻한 환경에서만 키우면 오히려 건강하지 않다기온이 영상인 따뜻한 날에는 환기를 시켜 신선한 공기를 공급한다상록 종류는 겨울철에 충분한 동면이 필요하므로 조금 서늘하게 관리한다

 

 

  *  이 포스팅에 사용된 사진의 출처는 구글 이미지입니다.

글이 유익했다면 공감과 덧글 부탁드려요.하트3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