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소자동차 현황과 전망은?

[15.01.29.목] 이진우의 손에잡히는경제

 

수소자동차의 현황과 전망은? (with 오토타임즈 권용주 자동차 전문기자)

 

 

수소자동차는 기름통에 수소를 넣어서 직접 태우는 방법, 수소와 외부의 산소를 반응시켜 발생된 전기를 끌어모아서 자동차를 굴러가게 하는 방법 2가지가 있다.

 

지금은 수소와 산소가 반응해 전기를 발생시키는 방법이 각광받고 있다. 수소차의 배출가스는 수소와 산소가 반응하여 수증기만 나온다. 환경적으로도 훨씬 좋지만, 지금의 문제는 인프라가 없다는 것이다. 우리나라 전체에 수소 충전소가 20개도 되지 않는다.

수소 가격은 비싼 편은 아니다. 지금 돌아다니는 수소연료자동차에 수소를 가득 채우면 2만원 정도 들어간다. 이것을 소형휘발유차 55ℓ 연료탱크라고 감안하면 휘발유 8만원 정도로 가득 채울 수 있다. 8만원은 세금이 포함된 가격이므로 세금을 빼면 3만원 정도 수준이다.

 

연료비가 적게 들지만 차값이 비싸다. 우리나라에서는 현대자동차에서 판매하는데 대당 1억 5천만원이다.

일본에서는 7천만원 정도에 판매되고 있다. 일본은 도요타가 가지고 있는 수소자동차에 대한 특허를 다 풀어서 모든 자동차 회사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했다. 도요타는 로열티도 받지 않는다. 다만 도요타 방식으로 표준화 되어서 에너지 시장을 장악하겠다는 의도이다.

현재 전기차와 수소차 중 전기차가 먼저 현실화되어있으나 수소차가 빠르게 따라가고 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