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트 코로나 시대가 궁금하신가요? 정답은 세계미래보고서 2035-2055에서!!

포스트 코로나 시대가 궁금하신가요?

정답은 세계미래보고서 2035-2055에서 !!(박영숙 제롬글랜 지음)



- 책이름 : 세계미래보고서 2035-2055

- 지은이 : 박영숙ㆍ제롬 글렌

- 펴낸곳 : (주)교보문고

- 주제분류 : 경제경영 > 세계 경제사/경제전망, 화폐/금융/재정

- 펴낸날 : 2020년 6월 5일 (초판 1쇄)

- 592쪽




「세계미래보고서 2035-2055」 이 책은 구독 중인 유튜브에서 소개된 책입니다. 어느 날 유튜브를 보는 중에 코로나 이후로 바뀌어가는 세상에 대한 이야기를 하면서 이 책의 저자와 인터뷰를 하는 장면을 보았습니다. 매년 발간하는 책이지만, 올해는 코로나로 인해 세상이 너무 빨리 바뀌고 있기에 책을 다시 냈다고 하네요.



저자는 서문에서 이렇게 말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지금 코로나19로 인해 일상의 생활에서 벗어난 '비상사태'를 살고 있지만 언젠가는 이 사태를 벗어날 것이다. 여기서 우리가 얻을 교훈과 기회를 잘 잡아야 한다. 즉 주목해야 할 것은 '포스트 코로나'의 시대다. 미래의 돌발 상황에 지금보다 더 현명하게 대처하기 위해서는 다가오는 미래를 그저 받아들이기보다 우리가 적극적으로 만들어나가야 한다. 이 책이 여러분의 생각을 바꾸고 한 걸음 내딛게 해주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


이 책은 어느 한 분야의 미래만을 말하는 것이 아니라 건강과 수명연장, 스마트시티, 경제와 일자리, 교육, 환경과 에너지, 기술 등 정말 다양한 분야에 관해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관심이 없던 분야의 이야기는 좀 지루하게 느껴지기도 했지만, 전체적으로 신선한 이야기들이 많았습니다. 



그리고 내가 모르는 사이에 세상이 이렇게나 변해가고 있었다는 사실에 무섭기도 했습니다. 드론은 몇몇 관심이 있는 사람들이나 방송용으로 사용하는 모습만을 보고 있었는데, 이미 '우버'와 같은 회사들은 드론을 이용한 공유승차 프로그램을 기획하고, 원하는 사양을 충족해주는 다섯 개의 파트너를 모집했습니다. 단순히 드론으로 사람이 이동할 수 있다는 정도를 넘어 공유승차라니.. 나만 우물 안 개구리처럼 살았구나 하는 생각이 절로 들었습니다.


지금처럼 빠르게 변하는 시대를 따라가기 위해서는 그만큼 공부를 하고 준비해야 합니다. 업무와 관련된 공부도 띄엄띄엄하고 있는데, 공부할 게 정말 넘쳐나네요. 그래도 지금 열심히 해나가야 1년 후, 5년 후가 있는 거겠죠? 그런 의미에서 이 책을 추천하고 싶습니다. (마음 한편에서는 아무도 몰랐으면 하는 마음도 들지만 그래도 좋은 건 공유하기로..)


 



※ 기억에 남는 책 속 구절들 ♬♬


세계는 더이상 위기가 발생하기 전과 똑같은 모습으로 돌아가지는 않을 것이다. 우리는 이제 완전히 다른 세상으로 옮겨가게 된다. (84p)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