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정래 작가의 장편소설 '정글만리' 읽기

조정래 작가의 장편소설 '정글만리' 읽기




조정래 작가의 소설인 정글만리 1,2,3권을 읽었습니다. 전작인 아리랑이나 태백산맥이 10권짜리 소설이다보니 3권 정도는 장편이란 느낌이 안들어요. 


소설 '정글만리'는 조정래 작가가 네이버에 약 3개월 가량 매일 연재했던 소설인데, 연재가 끝나고 난 뒤 출간된 소설입니다. 

드라마 미생에서 상사맨들이 주재원으로 나가는 장면을 보셨나요? 정글만리에서는 중국에 주재원으로 나온 전대광이란 인물이 주인공입니다. 

중국에 주재원으로 있는 동안 다양한 사람들을 만나면서 계약에 실패하기도 하고, 때론 성공하기도 하면서 벌어지는 일들을 그리고 있습니다. 중국이 발전하는 긍정적 모습을 보여주기도 하고, 싼 목숨으로 취급받는 농민공들의 모습 등 경제발전의 이면에 대해서도 보여주고 있습니다. 

중국에 대해서 잘 모르는 제가 보기에는 다양한 중국의 모습에 대해서 알 수 있는 계기가 되었는데, 반대로 중국에 대해서 잘 아는 분들에게는 '대중소설로는 괜찮을 수 있지만, 깊이가 없다. 예전의 조정래가 아니다'라는 비판을 받기도 하더라구요. 


하지만 저는 참 재미있게 읽었습니다. 살짝 아쉬웠던 점은 이야기가 3권에서 끝났기 때문에 주인공과 주변 인물들의 이야기가 더 진행되지 못했다는 것입니다. 이들의 인생이 어떻게 흘러가는지 더 보고싶었는데, 갑자기 이야기가 끝나버리니 안타깝더라구요. 최소 5권까지는 만들어졌으면 좋았을텐데 말이에요.


조정래 작가의 소설 '정글만리'를 안읽어보신 분들이라면 한번 보시는 것도 좋을 듯합니다. 

저는 근처 도서관에서 빌려 보았습니다. 인기가 많은 소설이라 이미 누군가가 책을 빌려갔고, 예약을 해 둔 사람들도 있더라구요. 그래서 저도 정글만리 1~3권 예약을 해두고 일주일 넘게 기다리니 도서대출 가능 문자가 왔어요. 도서관에 가서 정글만리 책을 빌려온 다음 정신없이 읽었네요. 책이 재미있어서 내내 앉아서 읽었습니다. 

정글만리 책이 궁금하신 분들은 도서관이나 서점에서 구경해보세요. ^^

(이렇게 말하니 출판사 관계자 같네요. ㅎㅎ 하지만 아무 관계 없는 1인입니다.)


정글만리 세트 (전3권)
국내도서
저자 : 조정래
출판 : 해냄출판사 2013.07.15
상세보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