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화로 그린 조선왕조 500년 : 박시백의 조선왕조실록

 

오늘 소개해드릴 책은 조선왕조 500년을 그린 대하역사만화 '박시백의 조선왕조실록'입니다.


몇달 전에 조선왕조실록이라는 제목이 눈에 띄어서 어느 팟캐스트를 듣게 되었습니다. 박시백의 조선왕조실록 책은 박시백 만화가가 실록과 각종 서적을 참조해서 만든 만화 형식의 책으로, 2005년에 1권을 출간하기 시작해서 2013년에 마지막 권인 20권을 출간했습니다. 이것을 기념하기위해 휴머니스트 출판사에서 팟캐스트를 만들었는데 박시백, 김학원, 남경태, 신병주 이렇게 네 분이서 조선왕조실록의 내용과 역사적 사실을 차례차례 다루어 갑니다.


처음에는 책을 보지는 않고 팟캐스트만 들었습니다. 그러다가 얼마전 이 책을 사고싶은 마음이 들었고, 먼저 책 내용을 살펴보기 위해 도서관으로 향했습니다. 인기가 많은 책이라 예약을 하고 열흘 정도를 기다린 후에야 책을 빌려볼 수 있었습니다.


책을 펼쳐본 순간 이 책은 소장가치가 있다는 생각이 바로 들었습니다. 처음부터 끝까지 컬러로 된 만화인데, 한 컷 한 컷이 가볍지 않고, 역사적 내용을 잘 담고 있었습니다. 여러가지 사실들을 만화를 통해 알기 쉽게 설명해 주고 있어서 유익하고 재미도 있습니다.

 

박시백의 조선왕조실록은 20권으로 구성된 책으로 각 권의 내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1. 개국

2. 태조 정종실록

3. 태종실록

4. 세종 문종실록

5. 단종 세조실록

6. 예종 성종실록

7. 연산군일기

8. 중종실록

9. 인종 명종실록

10. 선조실록

11. 광해군일기

12. 인조실록

13. 효종 현종실록

14. 숙종실록

15. 경종 영조실록

16. 정조실록

17. 순조실록

18. 헌종 철종실록

19. 고종실록

20. 망국

 

보통 조선왕조실록은 태조에서 철종까지 25대 왕의 역사적 사실을 기록한 것이라고 하고, 고종과 순조에 대한 실록은 포함하지 않는다고 합니다. 일제 시대에 만들어진 실록이기 때문에 조선왕조실록 편찬 규례에도 맞지 않고, 일본의 관점을 반영하며 사실이 왜곡된 내용이 있어 조선왕조실록에 포함시키지 않는다는 견해가 지배적입니다. 그런데 박시백의 조선왕조실록에서는 고종과 순종, 망국에 대한 이야기까지 담고 있는 점이 특이합니다.


그럼 실제 책 내용을 몇 장 보여드릴게요..

 

 

 

 

 

학생들 뿐만 아니라 지금의 우리들이 보기에도 훌륭한 책입니다. 주변 지인들에게 선물할 일이 있다면 이 책을 선물해주는 것도 좋을 것이라고 생각되네요소장하실 생각은 없으신 분들도 도서관에서 한번 정도는 빌려보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그리고 관심이 있으신 분은 팟캐스트 박시백의 조선왕조실록도 들어보세요.

 

[휴머니스트] 박시백의 조선왕조실록 20권세트 (조선왕조실록 사전+조선왕실 가계도+최고급 사양 박스증정)
저자 :
출판 : 휴머니스트 2013.07.22
상세보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