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을 바꾸는 아침 1시간 노트

- 인생을 바꾸는 아침 1시간 노트 -

 

야마모토 노리아키 지음 / 서수지 옮김 / 책비 / 2014

 

한 번씩 알라딘 중고서점을 가면 눈에 띄는 책을 발견하곤 합니다. 얼마 전 다녀온 서점에서 '아침 1시간 노트'라는 책을 1권 사가지고 왔습니다. 몇 달 전 읽은 책에서 생체시계가 늑대형이라는 글을 보고는 늦게 자고 늦게 일어나는 생활에 면죄부를 주었는데, 이 책을 보니 생활리듬을 바꿔봐야겠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야마모토 노리아키'라는 일본인이 쓴 책입니다. 작가는 아침 1시간을 꾸준히 노력해서 여러 자격시험에 합격했다고 하네요.

이 책에서는 단순히 아침 1시간동안 '공부를 해라' '운동을 해라' 이런 간단한 것만을 말하지는 않습니다. 가장 강조하는 것은 아침 1시간 동안 무엇을 위해 어떤 노력을 할 것인지를 꾸준히 기록하는 노트를 만들라는 것입니다.

뜬구름 잡는 식이 아니라 목표를 구체적으로 세우고, 그 목표를 이루기 위해 할일을 적습니다. 그리고는 매일같이 O X 로 성취여부를 체크합니다.

 

 

지금부터 시작하면 5년 후에는 완전히 다른 사람이 될 수 있다(58p)

1가지 일이라도 매일 반복하는 습관이 중요하다(93p)

 

사실 하루 1시간으로 무엇이 얼마나 달라질까 하는 생각이 들기도 하지만, 이 책을 읽고 나니 아침의 1시간이 정말 중요하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리고 아침 1시간을 꾸준히 노력하기 위해서는 저녁 시간을 어떻게 보내느냐도 참 중요합니다. 티비를 보느라, 인터넷을 보느라, 혹은 누군가와 술자리를 갖느라 전날 늦게 잠을 자거나 제대로 잠을 자지 못하게 된다면 그 다음날의 아침 시간을 제대로 보내기가 어려우니 말이죠.

이 책은 내용이 아주 쉽습니다. 그리고 아이패드, 구글캘린더 사용 등을 강조하는 부분은 이미 많은 사람들이 사용하고 있기에 굳이 책으로 읽을 필요는 없습니다. 중요한 것은 내가 얼마나 꾸준히 실천할 수 있느냐 하는 것이겠지요.

로버트 마우어의 「아주 작은 반복의 힘」이라는 책에서도 스몰스텝의 시작은 아주 작아야 한다고 강조합니다.

책을 한 권 읽었으니 작은 것부터 실천해봐야겠습니다. 여러분도 아침 1시간동안 무언가를 같이 노력해보면 어떨까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