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세청 현금영수증 등록을 꼭 해야하는 이유와 방법!! (홈택스와 손택스)

#세금 알아보기|2020. 12. 20. 12:33

국세청 현금영수증 등록을 꼭 해야하는 이유와 방법!! (홈택스와 손택스)



다음달이면 연말정산간소화서비스가 시작이 됩니다. 이때가 되면 추가로 공제받을만한 내용이 있는지 한번이라도 더 확인을 하게 되죠.


하지만 공제받을 수 있는 사항은 연말정산 간소화서비스로 거의 대부분 끝나기에 별로 신경을 쓰지 않는 분들도 많으실 거예요. 그런데 홈택스에 현금영수증 발급수단을 미리 등록해두었는지 미리 확인을 해보셔야 합니다. 


2020년의 경우에는 1~2월과 8월 이후는 30%, 3월은 60%, 4~7월은 80%의 현금영수증 공제를 해줄 예정이에요. 한정된 기간이기는 해도 공제율이 꽤나 높아졌죠?


하지만 1년동안 열심히 현금영수증 발행을 요청했다 하더라도 홈택스에 발급수단이 등록되지 않았다면 공제를 받기 어려워요. 현금영수증 발급액이 내가 사용한 금액인지 국세청에서 파악할 수가 없기 때문이죠 이 경우에는 안타깝게도 공제의 혜택을 받을 수 없습니다. 


그렇다면 국세청 현금영수증 등록은 어떻게 해야하는 걸까요? 등록방법이 정말 간단해서 알고나면 허탈할지도 모른답니다. 


1. 홈택스 현금영수증 발급수단 등록



우선 PC의 홈택스 등록방법을 먼저 살펴볼게요. 


  ① 먼저 홈택스 사이트에 들어가서 인증서로 로그인을 해줍니다. 

  ② 이후 상단의 조회/발급 부분으로 마우스를 이동해주세요.

  ③ 그러면 현금영수증 카테고리가 바로 눈에 띕니다. 아래의 사진처럼 확인해보셔도 됩니다.



  ④ '현금영수증 발급수단'의 하단에 있는 '소비자 발급수단 관리'를 클릭해주세요. 그러면 아래 사진과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⑤ 위 사진에서 휴대전화번호 입력하는 부분이 보이시죠? 이 부분에 나의 핸드폰 번호를 입력해주면 끝이에요. 물론 현금영수증 카드를 발급받아서 사용해도 되고, 티머니 등의 교통카드를 사용하시는 분은 해당 카드의 번호도 입력해두시는 게 좋습니다.




  ⑥ 그리고 추가로 한가지만 더 말씀드릴게요. 위의 사진을 보면 '지출증빙 귀속 사업장 입력'이란 부분이 있죠? 내가 등록한 휴대전화번호로 사업장의 현금영수증으로 인정받을 수도 있는 방법입니다.


'소비자 발급수단 관리'가 아닌 '사업자 발급수단 관리' 부분에는 휴대전화번호를 발급수단으로 입력할 수 있는 칸이 없습니다. 별도의 현금영수증 발급 카드번호를 입력하거나 사업자등록번호로 받아야하는데, 이게 번거로울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미리 사업자등록번호를 등록해둔뒤 현금영수증을 발급받을 때 '지출증빙'으로 해달라고 요청하시면 간편하게 사용하실 수 있답니다.


내가 근로자인 경우에는 '근로소득 사업장'에 사업자등록번호를 입력하면 되고, 내가 대표자라면 '대표자 사업장'에 사업자등록번호를 입력해두면 됩니다.


2. 손택스 현금영수증 발급 수단 등록




스마트폰에서 사용하는 홈택스 앱을 손택스라고 구별해서 부르는데, 손택스에서 현금영수증 발급 수단을 등록하는 방법도 간단합니다. 



  ① 손택스 앱에서 로그인을 한 뒤, 오른쪽 상단의 세줄표시를 클릭해주세요. 그러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② 그 다음은 '조회/발급'에서 현금영수증 발급수단 부분을 클릭해주세요. 그러면 홈택스 사이트와 마찬가지로 '소비자 발급수단 관리' 카테고리가 나옵니다.  

  ③ 그러면 홈택스 사이트와 마찬가지로 자신의 핸드폰 번호를 입력해주면 국세청 현금영수증 등록이 간단하게 마무리됩니다.


등록 방법이 어렵지는 않지만 미리미리 꼭 등록을 해줘야 연말정산 공제를 받을 때 도움이 되겠죠? 이 글을 보시는 분들은 제대로 등록이 되어있는지 다시 한번 살펴보시면 좋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