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서] 몸값 높이기의 기술(DO OVER)_존 에이커프

[독서 3] 몸값 높이기의 기술(DO OVER)

 

제목 : 몸값 높이기의 기술 / 지은이 : 존 에이커프(Jon Acuff) / 옮긴이 : 김정희 / 출판사 : 다산북스 : 발행일 : 2019년 7월 26일

 

 

 

도서관에서 책을 빌리러 갔는데 신작코너에 <몸값 높이기의 기술>이라는 책이 있었다. 책 제목이 이게 뭐야? 하면서 책을 꺼내 넘겨봤는데, 내용은 의외로 볼만한 책인 것 같아 대여를 했다. 작가가 어떤 이야기를 할지 궁금했다. 원작자인 존 에이커프는 <Do Over : Make Today the First Day of Your New Career>라는 제목으로 책을 출간했다. 그런데 우리나라에서는 이 책을 자극적이고 눈에 확 띄는 제목으로 변경했다.

 

 

작가는 커리어 관리를 위해 중요한 4가지를 인맥, 기술, 인성, 추진력이라 언급하면서 이를 활용한 공식을 만들었다.

(인맥+기술+인성)×추진력=몸값(Career Savings Account)

 

각각의 항목을 간단히 설명하자면 아래와 같다.

① 인맥 = 당신이 아는 사람. 지난 경력 기간에 당신이 알고 지냈던 사람들

② 기술 = 당신이 할 줄 아는 것. 경력을 쌓는 데 필요한 가장 기본적인 도구

③ 인성 = 당신이 어떤 사람인지 나타내는 척도

④ 추진력 = 당신이 일을 하는 방식. 남들이 하지 않는 어떤 일을 밀어붙여서 그들이 얻지 못하는 결과를 누릴 수 있게 해주는 연료

 

작가는 항목들을 자세히 설명하기 위해 챕터를 하나씩 배분한다.

 

우리는 우리의 행동을 결정할 때 감정이나 기분에 따라 선택하게 되는 경우가 많다. 너무 기분이 좋아서, 기분이 안 좋아서, 때로는 우울하다는 이유로 하지 않는 것이 좋을 선택을 하곤 한다. 작가는 "태도를 바꿔라"라고 말하지 않는다. 다만 선택을 하라고 한다. 냉소적이지 않는 태도, 칭찬하는 태도, 불평하지 않는 태도 등등 오늘 당장 좋은 태도를 선택하고, 태도가 기분에 휘둘리도록 방치하지 말라고 이야기한다.

 

그리고 또 하나! 작가는 습관적으로 적을 찾지말라는 말도 한다. 우리가 적을 좋아하는 이유는 그들이 우리 내면에 숨겨진 두려움을 확인시켜주기 때문이라는 것이다.

 

작가는 자신의 이야기, 주변인 등 여러 사람들의 이야기를 예로 들며 하나씩 설명을 해나간다. 자기계발서 종류의 책들이 그렇고 그런 뻔 한 이야기들을 늘어놓는 경우가 있는데, 이 책은 지금 상황에서 나에게 와 닿는 말들이 많았다. 나중에 다시 넘겨보기 위해 책의 문구 몇 개를 적어두기도 했다. 책 내용이 궁금한 사람들은 우선 서점이나 가까운 도서관에서 살펴보는 것도 괜찮을 것 같다.

 

그리고 참고로 Jon Acuff 작가의 홈페이지도 소개해둔다.

▷ https://acuff.me/

 

댓글()